아트라상-1
후기
후기는 단순히 아트라상에 대한 신뢰를 얻고자 하는 공간이 아닙니다.
서로의 느낀점을 공유하는 과정에서 소중한 가치를 얻어가실 수 있습니다.
후기는 단순히 아트라상에 대한 신뢰를 얻고자 하는 공간이 아닙니다.
서로의 느낀점을 공유하는 과정에서 소중한 가치를 얻어가실 수 있습니다.

재회 상담 후기

베스트 후기

재회 상담 후기

상담 후 상대방 반응 후기에요 :)

irene

안녕하세요:)

최시현상담사님께 상담받았던 내담자에요!

마지막 상담을 받은지 시간이 좀 지났고, 그 이후에 상대방의 반응들이 있었어서 후기를 남깁니다.
그리고 상당기간 이 곳에서 상담을 받고 칼럼과 후기를 읽으면서 경험으로 느꼈던 점을 남기려고 해요.

우선 현재 상황은 상담사님께서 말씀해주신대로 하기로 굳게 마음 먹었어요:)

1. 죄책감이론

프레임과 신뢰감 이론도 모두 맞아 떨어지는 것을 제 상황에 대입해서 확인 하였지만, 무엇보다 가장 와닿는 것은 죄책감 이론이었어요. 제가 잘못한 것이 전혀 없는 상황에서도 계속해서 사과를 하고 미안하다고 하면 제 안에서 죄책감이 생겨나기 시작하고, 상대방은 본인이 분명 잘못했다는 것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행동에 대해 합리화를 하기 시작합니다.

과거 초고프로 연애를 할 때, 반대의 입장에서도 느껴보았던 것이에요. 분명 제가 잘못했다는 것을 저도 알고 있는데, 상대가 갑자기 본인이 잘못한 것이라며 미안하다고 말하자 저는 "그래? 어라? 좀 더 세게 나가도 되겠는데? 맞아 네가 잘못한거야!" 라고 몰아 붙였던 기억이 있어요.
반대로 저프의 연애를 할 때에는 내가 뭘 잘못했지? 라고 생각하다가도 미안하다고 사과를 하고 매달리기 시작하면서 정말 내가 다 잘못한 것 같고, 점점 더 매달리게 되는 이상한 상황이 발생하는 것도 겪어 보았습니다.

상대방이 잘못할 때 화내지 않고 특유의 여유로움으로 "그래 또 발작을 하는구나 ㅎㅎ" 이렇게 참아왔는데(그 상황에 지적하고 받아쳐봤자 상대는 귀에 얘기가 들어가는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충격의 효과가 덜할거라고 생각했어요), 시간이 지나고 좀 가라앉은 후에 특히나 상대방 스스로 본인이 잘못했다는 점을 인식하기 시작했을 때(이 순간을 노리는게 중요한 것 같아요), 그 순간을 놓치지 않고 상대의 잘못을 담담하게 지적하며 아픈 부분을 꼬집어 봤습니다.

상대가 허점을 보이는 순간 죄책감을 심어주면서 상대의 합리화를 모두 차단한 후에 카운터 펀치를 날렸고, 그 결과 상대는 제가 예상했던 것보다 더 극렬한 반응을 보였어요. 자존심 발동이라고 보기엔 거의 자폭 자멸인것 같네요;;

결론은 죄책감 이론은 정말 훌륭하고 거의 모든 상황에 다 맞아 떨어지는 것 같아요.

2. 상담사님 말씀을 믿어 보세요

상담사님 말씀을 듣고도 온전히 신뢰하기 어려울 때가 있어요. 아무래도 내가 이사람을 더 잘 아는 것 같고, 내가 더 오래 만난 것 같다는 착각에 의구심이 드는 순간이 있을거에요.

하지만 결과적으로 상담사님께서 분석해주시고 예상해주신 내용이 모두 맞았다는 것이 다 드러났습니다.
만약 이론에 대해 신뢰하기 어렵다면, 적어도 경험적 데이터베이스가 충분히 많은 분들이시라는 점이라도 믿어 보는것도 좋을 것 같아요. 물론 1% 이상의 예외는 존재할 수 있지만, 상담받는 사람 입장에서 스스로 고민하는 것보다는 훨씬 더 객관적인 입장에서 유사한 많은 사례들을 바탕으로 분석해주시니까요!

그래서 더더욱 저는 상담사님 말씀을 믿어보시라고 말씀 드리고 싶어요:)


상대의 예상치 못한 반응을 보고난 후 그 사람의 낮은 내적프레임의 바닥을 확인하고 나니까, 이제서야 초기화가 되네요:) 상대는 정말 역대급 프레임올리기의 달인이어서 그 프레임에서 헤어나오기 힘들었거든요.
이런 저를 보면, 프레임을 올리는 것에만 올인하는 것이 능사가 아님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어요!! 신뢰감이 완전히 바닥을 치고나면, 프레임이 아무리 높았어도 한 순간에 무너지더라구요...

이제 한 가지 확실한 것은 상대방은 오랜시간 저를 잊지 못할 것 같은데, 좀 더 강력한 지침으로 좀 더 아픈 부위를 찌르지 못한게 아쉬워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항상 내담자들 위해 마음쓰고 힘써주시는 최시현 상담사님, 그게 얼마나 힘든 일인지 아는데 단순히 상담1시간을 채우는 목적이 아니라 정말 내담자의 행복을 위해 상담해주셔서, 다시 한 번 감사드려요 :) !!
상담사님들 밀린 상담으로 많이 힘드실텐데 제 후기로 조금이나마 힘이 되어드리고 싶은 마음에 후기 남기고 갑니다:)

다른 분들도 꼭 지침 잘 지키시고 (상담사님 여기서 웃으시겠죠><) !!
좋은 결과 얻으시길 바랄게요!! :)


게시글 삭제

게시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scroll-upscroll-down
채팅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