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

후기는 단순히 아트라상에 대한 신뢰를 얻고자 하는 공간이 아닙니다.
서로의 느낀 점을 공유하는 과정에서, 소중한 가치를 얻어가실 수 있습니다.

/

이별후 남자심리, 내 생각은 할까? 확인하는 법 #로꼬

2021 베스트

11년간 국내 이별 재회 상담 1위, 1만 건 이상의 데이터가 집약된 아트라상 블로그입니다.

 

오늘 글의 주제는 이별후 남자심리입니다. 헤어진 뒤 전남친은 무슨 생각을 하고 있을까? 나를 생각은 할까? 이별한 상황에서 가장 절박하게 알고 싶은 것 중 하나일겁니다.

 

4년간 수천 명의 내담자분들을 상담해왔지만 이 질문에 대해 10이면 10 내담자들은 상황을 매우 비관적으로 봅니다. 이미 전남친은 나를 잊었거나, 마음이 단단히 돌아선 단호한 상태거나, 적어도 지금은 내 생각을 하더라도 빠른 시일 내에 잊을 거라 장담합니다.

 

하지만 상담을 받아보신 분들이라면 공감하시겠지요. 자신의 상황을 최악이라 생각하고 아트라상을 찾아오신 분들은 생각보다 높은 재회 확률, 상대가 내담자를 아직 잊지 않았다는 분석을 듣곤 합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내담자와 상담사의 생각이 다른 이유, 이별후 남자심리를 정확히 알 수 있는 원리를 오늘 글에서 공개해보겠습니다. 오늘 글을 완벽하게 이해하신다면 상담사의 시선에서 상황을 객관적으로 보는 혜안을 얻게 되실 겁니다.

 

 

 

 

 

 

 

- 후기의 일부 발췌

 

 

 

나의 서영쌤과 함께한 저프고신 재회후기 - 로꼬 210731 (후기 원문은 아트라상 홈페이지 후기 게시판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 사람의 전여자친구는 신뢰감을 관리 못하는 여자였는데 저는 그래서 신뢰감을 줘야 한다는 생각에 프레임을 완전히 떨어트렸죠

 

 

처음에 저프라는 말을 듣고 너무 놀랐어요 왜냐면 저는 제가 고프인줄 알았거든요 (지금 생각하면 기가 막혀요) 헤어진 뒤 선생님의 지침을 바로 전송했는데 정말 효과 100%에요 프레임이 바로 올라가더라고요

 

 

저도 지침 문자를 보내기 싫고 그랬어요 이거 보내면 이상해 보일 것 같았고요 오히려 계속 저프레임 행동을 해서 갑자기 다른 행동을 하는 게 거부감이 들었던 것 같아요 근데 한 번 또 마음먹고 화도 내고 고프레임으로 변하다 보니 지금 생각해 보면 별로 센 지침도 아니었어요

 

 

 

 

 

 

※ 아트라상 용어 정리)

 

프레임 : 매력. 가치. '이성적'인 매력

 

 

신뢰도 : 이 사람과 미래를 함께 할 수 있을까와 관련한 영역. 주로 성격적인 측면의 맞고 안 맞고와 관련이 높음

 

 

내담자가 고프레임이다 : 상대가 느끼는 내담자의 매력과 가치가 높다. 연애 중 ~ 이별하는 상황까지 상대가 내담자에게 생각, 감정 투자를 많이 했으며 상대가 내담자를 잊지 못하는 상황.

 

 

 

 

 

 

위 내담자는 자신을 고프저신이라 예상했지만 사실은 저프레임 케이스였습니다. 이와 같이 자신의 상황을 정반대로 (고프레임인데 저프레임로 예상, 저프레임인데 고프레임이라 예상) 생각하고 상담을 신청하는 경우는 매우 흔합니다.

 

대체 상담사는 어떻게 분석을 하길래 내담자와는 정반대의 결론을 내는 것일까요?

 

이별후 남자심리, 전남친이 내담자를 그리워하고 있는지 (내담자 = 고프레임) 혹은 잊어가고 있는지 (내담자 = 저프레임)를 판단하는 상담사의 분석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내담자분들이 저지르는 대표적인 실수부터 보겠습니다.

 

 

'상대방이 저한테 욕을 했어요. 상대방 고프레임 성향이죠?'

 

'저는 상대방한테 선물도 많이 하고 데이트 약속도 늘 제가 정했어요. 저는 저프레임 고신뢰도 성향인가요?'

 

'저는 연애 중 싸울 때마다 매달렸어요. 먼저 연락했고요. 그러니 저프레임이겠죠?'

 

'마지막에 제가 매달렸는데 프레임 다 떨어졌겠죠?'

 

'썸남이랑 대화하다 씹혔어요. 프레임 떨어졌겠죠?'

 

 

공통점이 보이시나요? 내담자분들은 특정한 행동 한두 가지로 프레임을 분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남자친구가 나에게 마음이 식은 것 같은 말을 했어 저프레임인가? 아 내가 저자세를 보였어. 저프레임 되었겠지?라고 말입니다. 그래서 상황을 큰 틀에서 객관적으로 보지 못합니다.

 

하지만 상담사들은 위와 같이 단순하게 분석하지 않습니다. 프레임과 신뢰도는 말과 행동 하나로 측정되는 것이 아니라 '총합법' 으로 계산됩니다.

 

 

1. 내담자/ 상대방의 성향을 분석할 때

 

모든 사람들은 저프레임 행동, 고프레임 행동을 섞어가며 합니다. 저프레임 성향 내담자라고 늘 저자세만 보이는 것이 아니며 고프레임 성향 내담자라고 늘 가치 높은 사람이 할 행동만 하는 게 아니라는 의미입니다.

 

저프레임 성향분들이라도 자신이 관심없는 리바운드 앞에서는 자연스럽게 고프레임 행동을 잘 합니다. 연애 중에 화내기, 헤어지자 말하기, 가만히 있기 등도 할 수 있구요. 고프레임 성향 내담자분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지기 싫고 만만해지는 것을 싫어하면서도 때로 패닉에 빠졌을 때 매달리고 눈치 보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따라서 성향을 분석할 때는 행동들의 총합 점수를 비교합니다. 연애 내내 한 행동들 중 고프레임 점수가 더 높은지 저프레임 점수가 더 높은지를 보는 것입니다.

 

내담자가 고프레임 성향이라면 총합의 측면에서 고프레임 행동이 훨씬 많았다는 의미가 됩니다.

 

 

고프레임 행동 총합 점수 < 저프레임 행동 총합 점수 ==> 저프레임 성향

 

고프레임 행동 총합 점수 > 저프레임 행동 총합 점수 ==> 고프레임 성향

 

실제 사연을 보면 고프레임 내담자분들은 스스로 매달리며 저자세만 보였다 생각하지만 중간중간 프레임 높이기를 섞어가며 합니다. 매달리면서 '너도 이랬잖아'라고 원망하거나 매달리면서 '너도 나 좋아하잖아'라고 고자세를 잡거나 매달리고 재회를 한 뒤 자존심 발동 등을 하며 금방 프레임을 회복시킵니다. 중간중간 저자세도 보이지만 결과적으로 총합 측면에서는 늘 + 를 만들어두는 것입니다.

 

 

 

 

 

2. 케이스를 분석하는 법

 

이별후 남자심리가 어떤지 그리고 내담자의 현재 프레임 상태가 어떤지를 분석할 때 역시 위와 같습니다.

 

상대방이 이별하는 순간 '다른 남자 만나. 너는 너무 좋은 여자인데 내가 부족해서 그래. 널 행복하게 해줄 남자를 만났으면 좋겠어.'라는 꼭 내가 저프레임일 때 나올만한 대사를 했다고 가정해보죠.

 

이때 많은 내담자분들은 이 대사 한 줄로 저프레임이 되었구나 생각하며 좌절합니다. 하지만 상담사들은 위와 같은 말이 나오게 된 과정을 전체적으로 고려합니다.

 

연애 전반 그리고 이별하는 상황에 상대가 감정 투자를 많이 했는지, 상대가 스트레스가 심했는지, 이중모션이 강하게 나왔는지 등 내담자가 고프레임이라는 증거가 총합 측면에서 훨씬 많다면 내담자의 프레임은 높은 것입니다.

 

(※물론 케이스에 따라 단 한 번의 행동으로 프레임, 신뢰도가 초기화되는 경우도 있긴 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내담자들이 가장 걱정하는 '매달림' 의 경우에는 이별 직후 1-2주 정도 매달리는 것으로 고프레임이었던 내담자가 한순간 저프레임이 되지는 않습니다. 맨 위 칸 하나 빠진다고 공든 탑 전체가 와르르 무너지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이제 상담사들이 왜 대사 하나하나에 일희일비하지 않는지 아시게 되었을 겁니다.

 

종종 상담을 받은 뒤 '저 이런 말도 했는데 망했나요? 더 프레임 떨어졌겠죠?' '상대가 연애 중에 이런 말도 했었는데요. 제 신뢰도 더 낮았던 것 아니에요?' 라는 질문을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런 걱정은 큰 숲을 보지 못하고 나무에 꽂혀있기 때문입니다.

 

같은 이유로 정말 상대가 내담자를 많이 사랑하고 있는데도 이별하는 과정에서 '너는 좋은 여자야. 그러니 다른 남자 만나' 라는 말 한마디에 저프레임이라 오해를 합니다. 반대로 상대가 핑곗거리를 만들어 이별하는 것인데 '사실 너 때문에 너무 힘들었어' 라는 말 한마디에 저신뢰도구나 단정 지어버리기도 하구요.

 

많은 칼럼에서 강조하듯 '맥락' 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 이치만 깨닫게 되어도 어제와 다른 남자친구의 반응에 일희일비하거나 공백기 중 상대가 보이는 이중모션에 내적프레임을 잡게 되실 겁니다 ^^

 

 

 

 

 

p.s. 이론 이해도가 높은 분들이라면 이런 질문도 하실 수 있을 텐데요.

 

'상담사님 총합법으로 상대에게 고프레임, 저프레임이 된다면 제가 저프레임일 때 지침 문자 한 번으로 고프레임이 될 수 없는 것 아닌가요?'

 

상담사) 연애 전반에 걸쳐 낮게 형성된 저프레임 점수를 + 로 회복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그래서 상담사는 ( )하게 지침문자를 만드는 것입니다.

 

빈칸에 들어갈 말은 미해결과제로 남겨둬보겠습니다. 이론에 욕심있는 분들이라면 정답에 도전해보셔도 좋습니다 ^^

 

 

 

 

 

====================

 

 

 

 

 

 

재회 원리, 아트라상 이론에 대해 더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무료 pdf 를 읽어보세요

 

 

 

https://blog.naver.com/curerelation/222103165216

 

 

 

 

 

 

다음글헤어진 남자친구, 내가 알던 그 사람일까? #닉네임 비공개이전글부모님 결혼반대, 모든 상황으로 이별한 커플에게 #Jelly50
atras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