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회 상담 후기
서예나 상담사님/초고프저신/단기연애/70%
안경잡이
2021. 12. 17
안녕하세요! 이번 주에 상담 완료하고 후기 올립니다.
지금까지 상황정리도 하고 서예나 상담사님께 감사인사도 드릴겸 후기를 쓰게 되었어요.
저는 남자 내담자입니다. 2달 정도 연애하다 헤어졌습니다. 지인 소개로 아트라상 칼럼을 읽으며 상담 없이 재회하려 노력했지만, 궁금증이 많아져 이렇게 첫 상담을 받게 되었어요.
저는 종종 후기를 읽을 때 제가 스스로 파악한 프레임과 신뢰도에 맞는 후기를 찾아서 읽어봤는데요, 이번 상담을 통해 정 반대의 진단을 받아서 충격이었습니다. 다른 내담자 분들께도 도움이 되도록 상담 전과 상담 후의 달라진 분석을 써봤어요. 프레임과 신뢰도가 생각보다 간단하지 않다는 걸 알게 되는 매우 만족스러운 상담이었습니다.
[상담 전 저의 분석]
상대방이 자존감이 낮고 멘탈이 약해 헤어짐을 무기로 제게 신뢰감 테스트를 많이 해왔습니다. 저는 그때마다 매달려 왔어요.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저의 불안함은 점점 커져만 갔고 매달리는 정도도 커져만 갔습니다. 결국 헤어지고 비참하다는 표현이 나올정도로 매달리다가 정신차리고 셀프지침을 만들어 보내고 공백기에 들어갔습니다.
따라서 제가 파악한 저의 모습은 초저프고신이었습니다. 을의 연애를 해왔다고 생각했죠. 그래서 셀프지침을 통해 프레임을 올리려고 시도를 했었어요. 제 프레임이 많이 떨어져 다른 전형적인 저프레임 내담자 분들과 같은 이유로 헤어졌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의문점이 너무 많았습니다. 사귀는 동안, 그리고 헤어지고 나서도 연락하는 동안 이해가 안되는 상대의 행동들이 너무 많았어요. 상대가 마음이 식었다는 여러가지 이유들도 납득이 되지 않았습니다. 결국 이러한 의문점들이 저를 너무 불안하게 만들고 불면증, 우울감, 의욕 저하 등 점점 힘들어지면서 상담을 요청하게 되었습니다.
[예나쌤의 분석]
그냥 충격.... 예나쌤이 분석해주신 내용중 가장 충격적인 것들은 "1. 제가 초고프 저신이고, 2. 헤어진 이유는 100% 상대방 잘못" 이라는 것이었어요. 예나쌤은 보통 이 케이스는 여성분에 해당하는 경우가 상담요청을 하는데 왜 제가 했는지 처음에 궁금하셨다고 합니다.
예나쌤은 제가 초고프저신으로 분석을 해주셨고 이유를 차근차근 설명해 주셨습니다. 우선 예나쌤은 제가 고프레임 성향은 아니라고 하셨어요. 하지만 몇 가지 이유로 제가 항상 고프레임이었다고 말씀해주셨어요.
그래서 제가 처참하게 매달렸지만 결과적으로 현재 초고프레임이라 하셨고, 그것을 뒷받침 해주는 여러 상황증거들까지 사연 속에 있었습니다. 예나쌤은 지금 이 순간도 전여친은 제 초고프레임속에 갇혀서 고생중이라고 하셨어요.
여기서 왜 저신뢰감인지도 자세히 설명해 주셨고, 예나쌤은 제가 서툰 부분은 있었지만 절대 그런 사소한 것들이 헤어짐의 이유가 될 수 없다고 하셨어요. 결국 전여친이 이별통보한 이유는 강박적인 불안감에 휩싸인 나머지 내가 버림받기전에 내가 버리자!!! 였습니다. 전 전혀 그럴 생각도 없고 표현도 잘했는데 말이죠. 이와 별개로 예나쌤이 저는 이번 연애 매우 잘했다고 칭찬해주셔서 기분이 좋았어요^^
제가 이미 칼럼을 토대로 셀프지침을 보냈고 그 지침이 나쁘지 않았기 때문에 예나쌤은 1차 지침은 스킵해도 좋다 하셨습니다. 대신 공백기를 가진 후 보낼 2차 지침을 준비해주시고, 그 후 만나거나 다시 연락이 닿으면 어떻게 행동할지 세세하게 알려주셨습니다. 사실 2차 지침 내용이 소름 돋았습니다. 신뢰감을 올리면서 헷갈리는 내용을 통해 상대방의 생각이 많아지게 하는 신박한 내용이었어요. 전문가는 다르다는 걸 느끼게 되었습니다.
[상담 후]
사실 상담 전 질문할 거리를 20개 정도 준비를 했었어요. 그런데 4개 정도만 질문하고 나머지는 하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예나쌤의 설명을 듣고, 질문을 하기도 전에 스스로 답을 찾았거든요. 이번 연애에서 모든 의문점과 궁금증이 해소되었습니다. 예나쌤, 완벽한 상담이었습니다! 설명들이 완벽하게 이해되었고 납득이 되었어요. 덕분에 잠도 잘 자고 제 생활에 집중도 잘 하게 되었네요. 내적 프레임도 많이 올라가서 연애 전보다 더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리고 상담의 가치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되었습니다. 아트라상 상담비용이 저렴하지는 않지만 이번에 상담을 하려고 마음먹게 된 계기는
1. 앞으로 살아갈 인생의 대부분을 차지할 결혼과 연애를 이해하고 배울 수 있고
2. 불안감, 우울증, 불면증 등 여러가지 심리적 문제 회복에 도움이 되며
3. 내적프레임, 즉 스스로의 가치 판단을 정확하게 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 때문입니다.
상담 비용이 학창 시절 학원비랑 비슷합니다. 하지만 그때 배운 중요과목만큼 인생에서 연애 또한 중요하다는 것을 감안했을 때 충분히 가치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상담 후에는 그 이상의 가치가 있다고 생각되네요.
또한 이번 상담이 재회를 고민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어요. 예나쌤은 재회를 추천하지 않는 유형이라고 하셨어요. 여자 보는 눈 좀 가지라고 하시더군요ㅎㅎ 사실 저도 이성적으로 그 판단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음... 함께 친구로써 쌓아놓은 시간이 깊어서 인연을 끊기가 쉽지 않네요. 물론 이 상태의 상대방과 재회 할 생각은 전혀 없습니다. 그 대신 사람은 고쳐쓰는거 아니라고 하지만 해보려고 합니다. 중간에 제 내프를 심각하게 깎는 돌발상황이 생기면 애프터로 찾아뵙겠습니다 예나쌤!
상담 만족도: 10/10
상담사 소개글 처럼 이번 상담에서 전체를 관통하는 핵심과 흐름을 잘 짚어주셔서 이해가 쉬웠어요. 감사합니다!
게시글 삭제
게시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